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20학년도(2019년 실시)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현황이다.
1. 전체 응시자수 현황
구분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
||
수능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수능 |
|
인원 |
530,220 |
466,138 |
455,949 |
484,737 |
- 2018년도 수능 대비 45,483명 감소
- 2019년 9모 대비 28,788명 증가 개슭
2.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과목별 응시자수 현황
영역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
|||||||
수능#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수능$ |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
국어 |
528,595 |
99.7 |
464,265 |
99.6 |
452,986 |
99.4 |
483,068 |
99.7 |
|
수학 |
가형 |
168,512 |
31.8 |
169,676 |
36.4 |
144,812 |
31.7 |
153,869 |
31.7 |
나형 |
340,733 |
64.2 |
289,304 |
62.1 |
303,139 |
66.5 |
312,662 |
64.5 |
|
계 |
509,245 |
96.0 |
458,980 |
98.5 |
447,951 |
98.2 |
466,531 |
96.2 |
|
영어 |
527,025 |
99.4 |
465,378 |
99.8 |
454,752 |
99.7 |
481,828 |
99.4 |
|
한국사 |
530,220 |
100.0 |
466,138 |
100.0 |
455,949 |
100.0 |
484,737 |
100.0 |
|
탐구 |
사회 |
266,301 |
50.2 |
247,258 |
53.1 |
238,297 |
52.3 |
251,036 |
51.8 |
과학 |
242,128 |
45.7 |
206,144 |
44.2 |
205,614 |
45.1 |
212,390 |
43.8 |
|
직업 |
5,292 |
1.0 |
10,399 |
2.2 |
9,210 |
2.0 |
4,892 |
1.0 |
|
계 |
513,721 |
96.9 |
463,801 |
99.5 |
453,121 |
99.4 |
468,318 |
96.6 |
|
제2외/한문 |
66,842 |
12.6 |
17,139 |
3.7 |
18,648 |
4.1 |
65,111 |
13.4 |
※ ‘비율(%)’은 전체 응시자에 대한 각 영역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 작년 수능 대비 수학 나형, 사회탐구, 제2외국어/한문 응시자 비율은 증가한 반면, 수학 가형,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감소 꿁쑭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국어, 제2외국어/한문 응시자 비율은 증가한 반면, 수학 나형,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응시자 비율은 감소함.
3. 2020학년도 수능 탐구/제2외국어/한문 영역별/과목별 응시자수
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수
선택 과목d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
||||||
b수능&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a수능^ |
|||||
c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
생활과 윤리 |
163,120 |
61.3 |
138,525 |
56.0 |
136,814 |
57.4 |
146,832 |
58.5 |
윤리와 사상 |
33,476 |
12.6 |
31,218 |
12.6 |
31,315 |
13.1 |
31,897 |
12.7 |
한국 지리 |
67,373 |
25.3 |
64,413 |
26.1 |
60,951 |
25.6 |
62,963 |
25.1 |
세계 지리 |
41,252 |
15.5 |
39,962 |
16.2 |
39,363 |
16.5 |
40,809 |
16.3 |
동아시아사 |
25,522 |
9.6 |
27,467 |
11.1 |
26,595 |
11.2 |
27,172 |
10.8 |
세계사 |
18,720 |
7.0 |
19,338 |
7.8 |
18,499 |
7.8 |
19,839 |
7.9 |
법과 정치 |
26,946 |
10.1 |
28,456 |
11.5 |
26,416 |
11.1 |
27,052 |
10.8 |
경제 |
5,452 |
2.0 |
9,045 |
3.7 |
7,082 |
3.0 |
5,661 |
2.3 |
사회·문화 |
149,904 |
56.3 |
132,881 |
53.7 |
127,003 |
53.3 |
139,144 |
55.4 |
응시자 수 |
266,301 |
- |
247,258 |
- |
238,297 |
- |
251,036 |
- |
※ ‘비율(%)’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사회탐구 영역의 경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므로 사회탐구t 영역 응시자 비율의 합을 표시하지 않음.
- 생활과 윤리 응시자 비율이 높고, 경제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동아시아사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생활과 윤리r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뢀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사회‧문화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경제v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
나. 과학탐구 응시자수
선택 과목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
||||||
?수능)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수능( |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
물리Ⅰ |
58,151 |
24.0 |
53,335 |
25.9 |
53,537 |
26.0 |
54,792 |
25.8 |
화학Ⅰ |
87,122 |
36.0 |
72,783 |
35.3 |
71,373 |
34.7 |
73,663 |
34.7 |
생명 과학Ⅰ |
151,137 |
62.4 |
116,685 |
56.6 |
121,646 |
59.2 |
128,033 |
60.3 |
지구 과학Ⅰ |
164,899 |
68.1 |
130,774 |
63.4 |
139,542 |
67.9 |
148,540 |
69.9 |
물리Ⅱ |
2,925 |
1.2 |
5,751 |
2.8 |
4,101 |
2.0 |
2,738 |
1.3 |
화학Ⅱ |
3,153 |
1.3 |
6,547 |
3.2 |
3,941 |
1.9 |
2,934 |
1.4 |
생명 과학Ⅱ |
8,493 |
3.5 |
14,459 |
7.0 |
8,169 |
4.0 |
7,190 |
3.4 |
지구 과학Ⅱ |
8,083 |
3.3 |
10,671 |
5.2 |
7,618 |
3.7 |
6,656 |
3.1 |
응시자 수 |
242,128 |
- |
206,144 |
- |
205,614 |
- |
212,390 |
- |
※ ‘비율(%)’은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므로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의 합을u 표시하지 않음.
- 지구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높고, 물리Ⅱ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물리Ⅰ, 지구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생명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지구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물리Ⅱ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놜
:선택 과목+ |
2019학년도 |
'2020학년도 괅뫌 |
||||||
;수능"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수능- |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
농업 이해 |
371 |
7.0 |
1,343 |
12.9 |
1,081 |
11.7 |
290 |
5.9 |
농업 기초 기술 |
323 |
6.1 |
984 |
9.5 |
789 |
8.6 |
242 |
4.9 |
공업 일반 |
1,853 |
35.0 |
2,211 |
21.3 |
1,903 |
20.7 |
1,650 |
33.7 |
기초 제도 |
1,682 |
31.8 |
2,145 |
20.6 |
1,872 |
20.3 |
1,514 |
30.9 |
상업 경제 |
2,051 |
38.8 |
3,841 |
36.9 |
3,944 |
42.8 |
1,876 |
38.3 |
회계 원리 |
1,961 |
37.1 |
4,143 |
39.8 |
4,036 |
43.8 |
1,811 |
37.0 |
해양의 이해 |
49 |
0.9 |
361 |
3.5 |
303 |
3.3 |
40 |
0.8 |
수산·해운 산업 기초 |
46 |
0.9 |
241 |
2.3 |
227 |
2.5 |
39 |
0.8 |
인간 발달 |
994 |
18.8 |
2,321 |
22.3 |
1,872 |
20.3 |
1,008 |
20.6 |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
1,107 |
20.9 |
2,300 |
22.1 |
1,975 |
21.4 |
1,150 |
23.5 |
응시자 수 |
5,292 |
- |
10,399 |
- |
9,210 |
- |
4,892 |
- |
※ ‘비율(%)’은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므로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의 합을 표시하지 않음.
- 상업 경제 응시자 비율이 높고,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공업 일반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콸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공업 일반 응시자 비율이q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회계 원리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
라. 제2외국어, 한문 응시자수
선택 과목 |
2019학년도{ |
k2020학년도= |
||||||
m수능] |
6월 모의평가 |
9월 모의평가 |
수능[ |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 |
인원 |
비율n |
|
독일어Ⅰ |
1,191 |
1.8 |
774 |
4.5 |
678 |
3.6 |
1,192 |
1.8 |
프랑스어Ⅰ |
1,248 |
1.9 |
826 |
4.8 |
726 |
3.9 |
1,200 |
1.8 |
스페인어Ⅰ |
1,304 |
1.9 |
922 |
5.4 |
806 |
4.3 |
1,267 |
1.9 |
중국어Ⅰ |
3,881 |
5.8 |
2,616 |
15.3 |
2,128 |
11.4 |
3,892 |
6.0 |
일본어Ⅰ |
6,188 |
9.3 |
2,719 |
15.9 |
2,152 |
11.5 |
5,567 |
8.6 |
러시아어Ⅰ |
668 |
1.0 |
437 |
2.6 |
357 |
1.9 |
620 |
1.0 |
아랍어Ⅰ |
47,298 |
70.8 |
7,290 |
42.5 |
10,305 |
55.3 |
47,074 |
72.3 |
베트남어Ⅰ |
2,091 |
3.1 |
450 |
2.6 |
461 |
2.5 |
1,527 |
2.3 |
한문Ⅰ |
2,973 |
4.4 |
1,105 |
6.4 |
1,035 |
5.6 |
2,772 |
4.3 |
응시자 수 |
66,842 |
100.0 |
17,139 |
100.0 |
18,648 |
100.0 |
65,111 |
100.0 |
※ ‘비율(%)’은 제2외국어/한문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 아랍어Ⅰ 응시자 비율이 높고, 러시아어Ⅰ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아랍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베트남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돨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아랍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w, 중국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