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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2019년 실시) 수능 응시자 현황, 영역별/과목별 응시자수(2019학년도/2020학년도), 6월/9월 모의고사 응시자수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20학년도(2019년 실시)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자 현황이다.

1. 전체 응시자수 현황

구분

2019학년도

%2020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수능

인원

530,220

466,138

455,949

484,737

- 2018년도 수능 대비 45,483명 감소

- 2019년 9모 대비 28,788명 증가 개슭

 

2. 2020학년도 수능 영역별, 과목별 응시자수 현황

 

영역

2019학년도@

2020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수능$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국어

528,595

99.7

464,265

99.6

452,986

99.4

483,068

99.7

수학

가형

168,512

31.8

169,676

36.4

144,812

31.7

153,869

31.7

나형

340,733

64.2

289,304

62.1

303,139

66.5

312,662

64.5

509,245

96.0

458,980

98.5

447,951

98.2

466,531

96.2

영어

527,025

99.4

465,378

99.8

454,752

99.7

481,828

99.4

한국사

530,220

100.0

466,138

100.0

455,949

100.0

484,737

100.0

탐구

사회

266,301

50.2

247,258

53.1

238,297

52.3

251,036

51.8

과학

242,128

45.7

206,144

44.2

205,614

45.1

212,390

43.8

직업

5,292

1.0

10,399

2.2

9,210

2.0

4,892

1.0

513,721

96.9

463,801

99.5

453,121

99.4

468,318

96.6

2/한문

66,842

12.6

17,139

3.7

18,648

4.1

65,111

13.4 

※ ‘비율(%)’은 전체 응시자에 대한 각 영역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 작년 수능 대비 수학 나형, 사회탐구, 제2외국어/한문 응시자 비율은 증가한 반면, 수학 가형, 과학탐구 응시자 비율은 감소 꿁쑭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국어, 제2외국어/한문 응시자 비율은 증가한 반면, 수학 나형,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응시자 비율은 감소함.

 

3. 2020학년도 수능 탐구/제2외국어/한문 영역별/과목별 응시자수

 

  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수

선택 과목d

2019학년도

2020학년도%

b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a수능^

c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생활과 윤리

163,120

61.3

138,525

56.0

136,814

57.4

146,832

58.5

윤리와 사상

33,476

12.6

31,218

12.6

31,315

13.1

31,897

12.7

한국 지리

67,373

25.3

64,413

26.1

60,951

25.6

62,963

25.1

세계 지리

41,252

15.5

39,962

16.2

39,363

16.5

40,809

16.3

동아시아사

25,522

9.6

27,467

11.1

26,595

11.2

27,172

10.8

세계사

18,720

7.0

19,338

7.8

18,499

7.8

19,839

7.9

법과 정치

26,946

10.1

28,456

11.5

26,416

11.1

27,052

10.8

경제

5,452

2.0

9,045

3.7

7,082

3.0

5,661

2.3

사회·문화

149,904

56.3

132,881

53.7

127,003

53.3

139,144

55.4

응시자 수

266,301

-

247,258

-

238,297

-

251,036

-

※ ‘비율(%)’은 사회탐구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사회탐구 영역의 경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므로 사회탐구t 영역 응시자 비율의 합을 표시하지 않음.

- 생활과 윤리 응시자 비율이 높고, 경제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동아시아사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생활과 윤리r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뢀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사회‧문화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경제v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

 

  나. 과학탐구 응시자수

선택 과목

2019학년도

<2020학년도*

?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수능(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물리

58,151

24.0

53,335

25.9

53,537

26.0

54,792

25.8

화학

87,122

36.0

72,783

35.3

71,373

34.7

73,663

34.7

생명 과학

151,137

62.4

116,685

56.6

121,646

59.2

128,033

60.3

지구 과학

164,899

68.1

130,774

63.4

139,542

67.9

148,540

69.9

물리

2,925

1.2

5,751

2.8

4,101

2.0

2,738

1.3

화학

3,153

1.3

6,547

3.2

3,941

1.9

2,934

1.4

생명 과학

8,493

3.5

14,459

7.0

8,169

4.0

7,190

3.4

지구 과학

8,083

3.3

10,671

5.2

7,618

3.7

6,656

3.1

응시자 수

242,128

-

206,144

-

205,614

-

212,390

-

※ ‘비율(%)’은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과학탐구  영역의 경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므로 과학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의 합을u 표시하지 않음. 

- 지구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높고, 물리Ⅱ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물리Ⅰ, 지구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생명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지구 과학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물리Ⅱ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놜

  다. 2019년 실시 수능 직업탐구 응시자수

:선택 과목+

2019학년도

'2020학년도 괅뫌

;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수능-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농업 이해

371

7.0

1,343

12.9

1,081

11.7

290

5.9

농업 기초 기술

323

6.1

984

9.5

789

8.6

242

4.9

공업 일반

1,853

35.0

2,211

21.3

1,903

20.7

1,650

33.7

기초 제도

1,682

31.8

2,145

20.6

1,872

20.3

1,514

30.9

상업 경제

2,051

38.8

3,841

36.9

3,944

42.8

1,876

38.3

회계 원리

1,961

37.1

4,143

39.8

4,036

43.8

1,811

37.0

해양의 이해

49

0.9

361

3.5

303

3.3

40

0.8

수산·해운 산업 기초

46

0.9

241

2.3

227

2.5

39

0.8

인간 발달

994

18.8

2,321

22.3

1,872

20.3

1,008

20.6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1,107

20.9

2,300

22.1

1,975

21.4

1,150

23.5

응시자 수

5,292

-

10,399

-

9,210

-

4,892

-

※ ‘비율(%)’은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직업탐구 영역의 경우 최대 2개 과목까지 선택 가능하므로 직업탐구 영역 응시자 비율의 합을   표시하지 않음. 

- 상업 경제 응시자 비율이 높고, 해양의 이해, 수산·해운 산업 기초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생활 서비스 산업의 이해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공업 일반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콸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공업 일반 응시자 비율이q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회계 원리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

 

  라. 제2외국어, 한문 응시자수

선택 과목

2019학년도{

k2020학년도=

m수능]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수능[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

인원

비율n

독일어

1,191

1.8

774

4.5

678

3.6

1,192

1.8

프랑스어

1,248

1.9

826

4.8

726

3.9

1,200

1.8

스페인어

1,304

1.9

922

5.4

806

4.3

1,267

1.9

중국어

3,881

5.8

2,616

15.3

2,128

11.4

3,892

6.0

일본어

6,188

9.3

2,719

15.9

2,152

11.5

5,567

8.6

러시아어

668

1.0

437

2.6

357

1.9

620

1.0

아랍어

47,298

70.8

7,290

42.5

10,305

55.3

47,074

72.3

베트남어

2,091

3.1

450

2.6

461

2.5

1,527

2.3

한문

2,973

4.4

1,105

6.4

1,035

5.6

2,772

4.3

응시자 수

66,842

100.0

17,139

100.0

18,648

100.0

65,111

100.0  

※ ‘비율(%)’은 제2외국어/한문 영역 응시자에 대한 각 과목 응시자의 비율을 의미함. 

- 아랍어Ⅰ 응시자 비율이 높고, 러시아어Ⅰ 응시자 비율은 낮음.

- 작년 수능 대비 아랍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베트남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 괅돨

- 올해 9월 모의평가 대비 아랍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w, 중국어Ⅰ 응시자 비율이 가장 많이 감소함.